A.
적절한 시기란 여러분이 치아교정 치료를 받기로 결정한 바로 그 순간입니다.
1. 칫솔질
치아교정 치료의 특성상 치아에 교정장치를 오랜기간 붙히고 다녀야하기 때문에 환자분의 협조도가 특히 중요합니다. 특히 치아교정 장치의 특성상 음식물이 안낄 수 없으므로 이런 음식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교정으로 인해 충치가 유발되지는 않지만, 입안의 복잡한 장치 주변을 효과적으로 칫솔질을 하지 못할 경우에는 당연히 충치나 잇몸염증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치아교정용 양치기구 및 교정용 칫솔질 방법을 잘 배워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치아교정 전용 칫솔 및 치간칫솔로 치아교정장치 (브라켓) 주변의 음식물 잔사를 깨끗이 제거하는 모습. 그러나 처음엔 번거로왔던 칫솔질도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익숙해지게 되고, 훗날 치아교정 치료가 완결된 후에도 치아교정 중 칫솔질 습관이 몸에 배어 있기 때문에,청결한 구강환경을 유지 관리하는데 더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2. 장치의 탈락
치아교정 치료 중 되도록 교정장치를 떨어뜨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치아가 움직일 수 있는 힘은 치아에 붙어있는 교정장치를 통해 치아에 전달됩니다. 그러므로 교정장치를 떨어뜨리게 되면 치아에 교정력이 전달되지 못해 그 동안 치아의 움직임은 제한됩니다. 치아교정 치료 기간이 늘어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교정장치를 떨어뜨리지 않기 위해서는 음식물 섭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치아교정 장치가 떨어질 위험이 있는 딱딱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치아 통증
치아에 힘이 가해지기 시작하면 치료 당일부터 2 ~ 3일 정도 저작 시 통증이 있으며, 이는 치아가 움직이기 위한 정상 반응이며 대부분은 타이레놀 같은 진통제로 해결됩니다. 2 ~ 3일이 지나면 통증은 대부분 사라지지만 만약 일주일 이상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담당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정 중 어느 정도 치아가 흔들리는 것은 정상이지만, 너무 지나치면 주치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잇몸의 상처 혹은 이물감
치아교정 장치 장착 후 장치 때문에 잇몸이 허는 경우가 있습니다. 교정장치로 인한 이물감이나 철사의 이동으로 잇몸이 찔려 불편감이 생기는 경우 응급처치로는 치과에서 준 왁스를 불편한 부위에 붙혀서 해소할 수 있고 대부분 1 ~ 2주 정도가 지나면 적응할 수도 있지만, 되도록 즉시 담당 치과에 내원하여 불편감을 해소하는 것이 치아교정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